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하지 말아야할 대화법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9-23 10:00: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35
평점 0점

 

 

하지 말아야할 대화법 혹시 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아이를 키우다보면 정말 이런 저런 일들이 많은 것 같아요. 가끔 말도 안 듣고 고집만 피우는 아이가 밉다가도 혼내는 도중에 웃어버리는 아이를 보면 또 예뻐서 스르르 녹아버리고! 하루에도 몇 번 씩 전쟁 같은 삶을 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아이를 혼내고 칭찬하고, 가정집마다 다르고 마냥 누가 맞다 아니다 따지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많아요. 이 집은 기준이 이래서 아이를 혼내고 이 집은 기준이 이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조금 더 자유를 주고 할 수는 있지만 지켜야할 금기사항이 있답니다.

어른들 성인들 사이에서도 하지 말아야할 말들이 있듯 아이에게도 뱉지 말아야할 말들이 있어요. 특히나 무심코 뱉어버린 말이 아마도 많이 해당 되실 것 같은데 조금이라도 고쳐서 아이에게 사랑을 더 주는 엄마의 모습이 보고 싶어요!

 

 


1. 확대 해석하지 마세요.
아이는 언제 어디로 튈지 모르는 탱탱볼과 같은 존재입니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저질렀다고 해도 정말 호기심이 생겨서 했던 일이지 나쁜 마음을 먹고 하는 의도는 정말 없어요. 자기도 이유를 모르고 하고 싶고, 호기심이 생겨서 했는데 엄마가 나쁜 아이라고 단정 짓고 왜 그랬냐고 캐물으면 아이는 엄마가 원하는 대답을 내려주지 못한답니다.

2. 비교하지 마세요.
어느 집 엄마는 이런다더라, 어느 집 아빠는 이런다더라 하는 비교는 본인들도 싫어하면서 아이에게 너는 옆집 누구는 이렇게 잘하는데 왜 그러니? 하고 비교하는 행동은 아이들에게 열등감과 반항심을 불러오기 충분하게 합니다. 특히 동생이나 형과 비교 하는 건 엄마가 나를 더 사랑하지 않는구나 하고 느끼기 때문에 절대 형제간에 비교는 하지 마세요.

3. 빈정거리지 마세요.
아이를 혼내다보면 꼭 네가 그렇지 뭐, 그것밖에 못할 줄 알았어 하고 아이의 실수에 이런 말을 자주 하게 되면 아이는 자신이 그것도 못하고 인정도 못 받는 가능성이 없는 아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는 그 뒤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될 거예요. 목표치를 이뤘어도 엄마에게 저런 말을 항상 들었기 때문에요!

4. 협박도 금물!
아이가 떼를 쓰고 엄마 말을 안 듣는다고 해서 경찰 아저씨가 잡아간다, 저 형이 널 때리러 올 거야! 하고 제 3자를 끌어드린 협박을 하지 마세요. 아이는 협박만으로 끝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엄마가 거짓말을 하는 걸 커가면서 다 알게 돼요. 엄마에게 거짓말을 배우는 첫 단계가 되는 것이랍니다.

5. 심문하지 마세요.
혼내는 도중에 아이가 웃어버렸다고 무슨 의도가 있겠지 싶어서 왜 웃었냐고 캐묻지 마세요. 아이는 어른들과 다르게 그 상황에 대해 깊게 생각을 하지 못해요. 자신도 이유를 모르고 그냥 엄마가 자신을 혼내는 상황에 애교를 부리는 걸 수도 있으니까요.

6. 논쟁하지 마세요.
나는 아이를 성인과 동등하게 키우겠다 생각하고 잘못에 대해 따지며 행동과 결과에 대해서 일일히 묻고 따지는 부모가 있는데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에 대해서는 전혀 의문을 갖지 않고 왜 이런 잘못을 했을까?에 대해서만 따진다면 그 순간부터 아이에 대한 신뢰를 잃게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무심코 내뱉는 말 화가 나서 혹은 장난이라도 별 생각 없이 뱉은 말은 아이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잘못해서 혼냈는데 그게 왜 상처일까 이해가 가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 순간 자신의 잘못을 알면서도 엄격하고 무섭게 자신을 다그치는 부모님의 모습이 머릿속에 남게 되면 그 순간 아이들은 평생의 상처로 안고 살아갈 수 있거든요.


가끔 아이가 잘못한 일에 대해서만 혼냈다, 왜 상처를 받고 억울해하는지 모르겠다 하는 부모님들이 많다고 해요. 하지만 사회생활에서도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해 상사에게 욕을 먹거나, 주변 친구들에게 쓴 소리를 들었다면 분명 충고로 넘기진 못하고 기분 나빠하실 것입니다. 이와 같이 아이들은 자신이 무한으로 사랑하고 신뢰하는 엄마 아빠에게 크게 혼난 기억이 있다면 상처로 남게되는겁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