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엄마들이 미처 알지 못한 내 아이의 숨은 가능성!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5-09-24 09:43:0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84
평점 0점

 

 

 

엄마들이 미처 알지 못한 내 아이의 숨은 가능성!


지적 가능성이 높은 아이들의 특징은 10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맏이나 외둥이인 아이들이 많다는 것인데요, 전체 조사대상의 무려 80% 아이들이 맏이나 외둥이였습니다. 둘째로는 출생 시 몸무게가 무겁다는 것, 셋째는 24개월 전후해 제법 말을 잘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을 잘한다는 것은 문장을 얘기하는 것을 뜻합니다. 넷째로는 15분 이상 어느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다는 건데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 책 같은 것을 읽어줄 경우 15분이상 집중할 수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적 가능성이 높은 아이들은 또래보다는 형이나 언니와 어울리기를 좋아하며, 궁금한 건 잘 못 참는 호기심이 많은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전문 관심 분야가 따로 있다는 것인데요, 특히 남자아이들은 공룡, 여자아이들은 공주와 관련된 것에 관심이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성격이 소심하고 뒤끝이 있다고 조사되었는데요, 기질 검사를 해봤을 때, 표현은 잘 하지 않지만 기억은 다 하고 있는 아이들이었습니다. 끝으로, 참을성과 자기조절능력이 뛰어나며, 청각기억 능력이 뛰어납니다.

청각기억능력이란, 들은 것을 말하는(기억하는) 능력으로, 24개월에 지적 능력이 높은 아이들은 평균 2.6개의 음절을 따라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차이가 그 당시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여도 48개월에 지능, 읽기 능력 같은 것과 다 관련이 되므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18~24 개월 아이들에게 들은 것을 기억하는 훈련을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기조절(통제)을 가르치는 방법

1. 합리적인 이유 설명하기 : 편식하는 아이에게 "시금치 먹어"라고 하기 보다는 "시금치에는 비타민, 철분이 많아서 이거 많이 먹으면 키도 크고 예뻐져"라며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2. 아이에게 선택권 주기 : 지금 있는 상황을 잊어버리게 하는 두 가지의 선택권을 줘 보세요^^ 예를 들어 TV만 계속 보는 아이에게 "산책갈래? 책 읽을래?"라며 TV보는 것 이외의 할 수 있는 활동의 선택권을 주는 것이죠

3. 아이의 결정에 맡긴다 : 읽고 싶은 책을 아이 본인이 결정해서 가져오라고 하거나 가고 싶은 곳을 물어보는 등의 아이의 결정에 맡기는 것입니다. 아이가 충분히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만큼 성숙했을 때는 아이에게 결정권을 줘야합니다.

4. 놀이로 만든다 :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난 후, 정리하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죠? 그럴 땐 '블럭 치우기 놀이'같은 놀이를 만들어 청소 또는 정리를 하게 해보세요^^ "이 블럭이 도토리라고 생각해봐. 도토리(=블럭)를 모으자." 이렇게 놀이를 만들어 유도하면, 하기 싫은 것도 재밌게 할 수 있게 돼요

5. 자기조절력 향상 놀이
: 카드 소팅은, 그림카드 분류 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이 방법은, 분류의 기준을 다르게 해서 만든 그림 카드 준비한 후, 모양이 같은 것끼리 혹은 색깔이 같은 것끼리 나눠보게 하는 것! 카드를 기준에 맞게 분류하면서 아이들은 자기조절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출처 : EBS <부모> - 아이의 숨은 가능성 찾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